본문 바로가기

시 숲에 들다

오늘의 시, 한 편.

내 마음에 화분 하나.






내가
창가에 앉아있는 날씨의 하얀 털을
한 손으로만 쓰다듬는 사람인가요?
그렇지 않습니다

다섯 개의 손톱을 똑같은 모양으로 자르고
다시
다섯 개의 손톱을 똑같은 모양으로 자르고

왼손과 오른손을 똑같이 사랑합니다

밥 먹는 법을 배운 건 오른쪽이 전부였으나
밥을 먹는 동안 조용히
무릎을 감싸고 있는 왼손에게도
식전의 기도는 중요합니다

사교적인 사람들의 점심식사에 둘러앉아
뙤약볕 같은 외로움을 견디는 것도
침묵의 몫입니다

혼자가 되어야 외롭지 않은 혼자가 있습니다

밥을 먹다가
왜 그렇게 말이 없냐는 말로
말을 걸어오면
말이 없는 이유에 대해 생각해보다
말이 없어집니다

다섯 개의 손톱이 웃는 모양이라서
다섯 개의 손톱도 웃는 모양이라서
나는 그저 가지런히 열을 세며
있고 싶습니다

말을 아끼기에는
나는 말이 너무 없어서
사랑받는 말을 배우고 싶다고
말한 적이 있습니다

식탁 위에는 햇볕이 한 줌 엎질러 있어
나는 커튼을 쳐서 닦아내려다
두 손을 컵처럼 만들어 햇볕을 담아봅니다

이건 사랑 받는 말일까요

하지만 투명한 장갑이라도 낀 것처럼
따스해지기만 할 뿐
아무런 소리도 들리지 않습니다
침묵을 오랫동안 사랑하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당신의 곁에 찾아와
조용히 앉아만 있다
조용히 사라지는 사람이 있습니까
그가 나의 왼손입니다.


- 조온윤 시 ‘묵시’모두
(인터넷에 떠있는 시, 2019년 신춘문예 당선집에 나오는 시라고 함)





* 오늘은 Am06:30 분에 일어나 간만에 바쁘게 네곳을 들러 일을 마쳤다. 하루의 시작에 이 시를 읽고 틈틈히 묵상 했다. 때로는 힘들고 버거운 일들이 생각보다 쉽게 실마리가 풀리는 모습을 보며,, 돈이 쓰이는 일들을 아쉬워 하지않고 살기로 한다. 살아가면서 마음에 걸리는 일을 몇푼의 돈으로 해결할 수 있다면,, 싸게 값을 치뤘다는 생각.


때로 삶의 답은 지극히 심풀 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