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붉은수염

18 - 31, 만남.

첫인상… 삶의 게임의 1 법칙.



당신이 드문드문 기억나는 건

서투른 몸짓으로 무대에 서서

마저 부르지 못한 노래로

가슴에 남아 있기 때문 입니다


고개 들면

마저 하지 못한 내 노래가

응달진 기슭마다

듬성듬성 잔설로 남아

옷을 껴입어도

가슴이 시린 계절,


햇살이 비치는 골목엔

어설픈 연인들이 오늘도,

서투른 모습으로 팔짱을 끼고

더러는,

끝내지도 못할 노래를

유행가처럼 부르고 있읍니다


-남상진시 '첫사랑'전문




* 물이 스미는 것처럼 나아가라

산 위에 나무가 있으니 이것이 점진을 뜻하는 점괘의 형상이다. 군자는 이것을 본받아 어진 덕을 길러 풍속을 선하게 한다.

-세상을 살아가는 데는 어떤 넘치는 기백이나 앞선정신보다 평온한 마음자세가 더 필요하다.따라서 낡은 관념을 없애고 자신의 이념과 주장으로 타인을 설득하려면, 어떤 굳건한 추진력보다 우선 평온하고 유연한 자세를 갖춰야 한다.이를 위해서는 마음을 급하게 먹지 말고 정해진 순서에 맞춰 차근차근 나아가는 태도가 필요하다. 역경의 점괘에서는 이점을 특히 강조하고 있다.'점(漸)'이란 물이 스며드는 것처럼 천천히 나아가는 것을 뜻한다. 부드러우면서도 순조롭게 멈췄다 나아가고 다시 멈췄다 나아가는 것이 바로 점진의 의미다.


-인생의 노력과 성취는 사회적 규범안에서 이루어진다.대인관계를 적절히 처리한다는 말속엔 중요한 실마리가 있다.바로 자신과 남들 사이의 이익을 어떻게 안배할 것인가 하는 문제다.사회의 원칙은 권력을 많이가진 사람이나 말을 많이 한 사람이 얻는 것이 아니라, 누구나 노력한 만큼 공평하게 얻는 것이어야 한다.이러한 분배원칙이 적용되는 사회만이 비로소 안정과 발전을 기대할수 있는 것이다.안정된 환경과 조화로운 인간관계는 인생의 성공과 발전을 보장하는 기본조건이다.


-대부분 젊어서는 능력과 지식, 진취적인 태도를 중시해야만 성공할수 있다고 믿곤 한다.하지만 실제로 개인의 성공을 좌우하는 가장 큰 요소는 '인간관계'에 있다.인연은 어디서 오는 것일까? 안정된 환경과 조화로운 인간관계는 또 어디서 오는걸까?역경에서는 두가지 다 '겸손'에서 온다고 적고 있다. 겸손은 성공을 모으는 보석함이라 얘기한다.


-내가 물러나 남이 나아가도록 하면 이것이 진정한 나아감인데, 바로 그 속에서 어느 것도 대적 못할 예리함이 나온다 한다.그래서 옛 현자들이 물러서는것을 나아가는것처럼 하라고 가르친듯 하다. 인생의 개척은 겸손의 기풍속에서 이루어진다.그 자연스런 결과로 순종과 포용을 얻는다면 세상에 이루지 못할 일은 아무것도 없을 것이다.


결론적으로,


-첫째; '서두름'과 '조급함'이 분명히 다르다는 것을 인식하라.

-둘째; 아는 것이 많아질수록 사랑하는 것이 많아진다.

-셋째; 똑똑한 말은 한번의 성과를 가져오지만, 따뜻한

말은 평생동안 당신을 기억 시킨다.




** 첫사랑과 첫키스는 죽을 때까지 잊혀지지 않는 것 같다. 그사람의 처음 모습, 처음 인상 처럼….









'붉은수염' 카테고리의 다른 글

20 -31, 공동체.  (0) 2022.08.01
19 - 31, 현재.  (0) 2022.07.17
17 - 31, 맑다' 하는 것....  (0) 2022.06.22
Feeling.., 삶의 온기.  (0) 2022.06.19
16 - 31, 回 (삶의 순환)  (0) 2022.06.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