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시인, 그 쓸쓸한 영혼

’천(天)·지(地)·인(人)‘/박 재삼 시

조용히 ‘꽃 피웠다’





우리 마음을 비추는
한낮은 뒷숲에서 매미가 우네.

그 소리도 가지가지의 매미 울음.
머언 어린 날은 구름을 보아 마음대로 꽃이 되기도 하고 잎이 되기도 하고 친한 이웃아이 얼굴이 되기도 하던 것을.

오늘은 귀를 뜨고 마음을 뜨고, 아, 임의 말소리, 미더운 발소리, 또는 대님 푸는 소리로까지 어여삐 기뻐 그려낼 수 있는

명명(明明)한 명명(明明)한 매미가 우네.


- 박재삼 시 ‘매미 울음에’모두
*  1962년 시집 <춘향이 마음> (신구문화사)



마음도 한자리 못 앉아 있는 마음일 때
친구의 서러운 사랑 이야기를
가을 햇볕으로나 동무삼아 따라가면
어느 새 등성이에 이르러 눈물 나고나

제삿날 큰집에 모이는 불빛도 불빛이지만
해질녘 울음이 타는 가을 강을 보것네

저것 봐, 저것 봐
네보담도 내보담도
그 기쁜 첫사랑 산골 물소리가 사라지고
그 다음 사랑 끝에 생긴 울음까지 녹아나고
이제는 미칠 일 하나로 바다에 다 와가는
소리 죽은 가을 강을 처음 보것네.


- 박재삼 시 ‘울음이 타는 강’모두



진주(晋州)장터 생어물(魚物)전에는
바다밑이 깔리는 해 다 진 어스름을,

울엄매의 장사끝에 남은 고기 몇마리의
빛 발(發)하는 눈깔들이 속절없이
은전(銀錢)만큼 손 안닿는 한(恨)이던가
울엄매야 울엄매,

별밭은 또 그리 멀리
우리 오누이의 머리 맞댄 골방 안 되어
손시리게 떨던가 손시리게 떨던가.

진주 남강(晋州南江) 맑다 해도
오명 가명
신새벽이나 밤빛에 보는 것을,
울엄매의 마음은 어떠했을꼬,
달빛 받은 옹기전의 옹기들같이
말없이 글썽이고 반짝이던 것인가.

- 박재삼 시 ‘추억에서’모두
- <춘향이 마음>(1962) -



집을 치면, 정화수(精華水) 잔잔한 위에 아침마다 새로 생기는 물방울의 신선한 우물집이었을레. 또한 윤이 나는 마루의, 그 끝에 평상(平床)의, 갈앉은 뜨락의, 물냄새 창창한 그런 집이었을레. 서방님은 바람같단들 어느 때고 바람은 어려올 따름, 그 옆에 순순(順順)한 스러지는 물방울의 찬란한 춘향(春香)이 마음이 아니었을레.

하루에 몇번쯤 푸른 산 언덕들을 눈아래 보았을까나. 그러면 그때마다 일렁여오는 푸른 그리움에 어울려, 흐느껴 물살짓는 어깨가 얼마쯤 하였을까나, 진실로, 우리가 받들 산신령(山神靈)은 그 어디 있을까마는, 산과 언덕들의 만리(萬里)같은 물살을 굽어보는, 춘향(春香)은 바람에 어울린 수정(水晶)빛 임자가 아니었을까나.

- 박재삼 시‘수정가(水晶歌)‘모두
<춘향이 마음, 신구문화사, 1962>



흥부 부부(夫婦)가 박덩이를 사이 하고
가르기 전에 건넨 웃음살을 헤아려 보라.
금(金)이 문제리.
황금 벼이삭이 문제리.
웃음의 물살이 반짝이며 정갈하던
그것이 확실히 문제다.

없는 떡방아 소리도
있는 듯이 들어 내고
손발 닳은 처지끼리
같이 웃어 비추던 거울면(面)들아.

웃다가 서로 불쌍해
서로 구슬을 나누었으리.
그러다 금시
절로 면(面)에 온 구슬까지를 서로 부끄리며
먼 물살이 가다가 소스라쳐 반짝이듯
서로 소스라쳐
본(本)웃음 물살을 지었다고 헤아려 보라.
그것이 확실히 문제다


- 박재삼 시 ‘흥부 부부상‘모두



감나무쯤 되랴,
서러운 노을빛으로 익어가는
내 마음 사랑의 열매가 달린 나무는!

이것이 제대로 벋을 데는 저승 밖에 없는 것 같고
그것도 내 생각하던 사람의 등뒤로 벋어가서
그 사람의 머리 위에서나 마지막으로 휘드러질까 본데,

그러나 그 사람이
그 사람의 안마당에 심고 싶던
느껴운 열매가 될는지 몰라!
새로 말하면 그 열매 빛깔이
전생의 내 전(全)설움이요 전(全)소망인 것을
알아내기는 알아낼는지 몰라!
아니, 그 사람도 이 세상을
설움으로 살았던지 어쨌던지
그것을 몰라, 그것을 몰라!


- 박재삼 시 ‘한(恨)‘모두



겨울 바다를 가며
물결이 출렁이고
배가 흔들리는 것에만
어찌 정신을 다 쏟으랴.

그 출렁임이
그 흔들림이
거세어서만이
천 길 바다 밑에서는
산호가 찬란하게
피어나고 있는 일이라!

사람이 살아가는 그 어려운 길도
아득한 출렁임 흔들림 밑에
그것을 받쳐주는
슬프고도 아름다운
노래가 마땅히 있는 일이라!

...... 다 그런 일이라!


- 박재삼 시 ’사람이 사는 길 밑에‘모두



꽃이나 잎은
아무리 아름답게 피어도
오래 가지 못하고
결국은 지고 만다.
그런데도 그 멸망을 알면서
연방 피어서는
야단으로 아우성을 지른다.

다시 보면 한정이 있기에
더 안스럽고
더 가녀린 것인데, 그러나
위태롭게, 아프게, 이 세상에
끝없이 충만해 있는 놀라움이여.

아, 사람도 그 영광이
물거품같은 것인데도 잠시
허무의 큰 괄호 안에서 빛날 뿐이다.


- 박재삼 시 ‘허무의 큰 괄호 안에서‘모두



한 사람을 사랑하는 일이
만일 이루어진다면,
자네는 마치
어려운 기상을 걷고
환하게 열린
휘영청한 가을 하늘을
우러르는 일과 같으리라.

무심코 저 하늘을 보아라,
해와 달, 별들이 언제나
번차례로 꼭 차
여백이 없는 듯하고,
다시 보면
너무 빈 듯이
허전하게 갈리는 것을.....

사랑의 차고 이즈러짐도
이 같은 것인가
그러나 이 빤한
결과밖에 안 될지라도
그 복잡한 과정 속에서
죽네 사네 아우성을 치리라.


- 박 재삼 시‘하늘에서 느끼는 것‘모두


그 곡절 많은 사랑은
기쁘던가 아프던가

젊어 한창때
그냥 좋아서 어쩔 줄 모르던 기쁨이거든
여름날 헐떡이는 녹음에 묻혀들고
중년 들어 간장이 저려오는 아픔이거든
가을날 울음빛 단풍에 젖어들거라.

진실로 산이 겪는 사철 속에
아른히 어린 우리 한평생

그가 다스리는 시냇물로
여름엔 시원하고
가을엔 시려오느니

사랑을 기쁘다고만 할 것이냐,
아니면 아프다고만 할 것이냐,

- 박재삼 시 ‘산에서’모두



맑은 하늘 한복판
새소리의 무늬도 놓쳐버리고
한 처녀를 사랑할 힘도 잃어버리고
너댓 살짜리 아기의
발 뻗는 투정으로 울고 싶은 나를
천만뜻밖에도 무기징역을 때려
이만치 떼어 놓고
환장할 듯 환장할 듯
햇빛이 흐르나니,
바람이 흐르나니.

- 박재삼 시 ‘맑은 하늘 한복판‘모두


친구여 너는 가고
너를 이 세상에서 볼 수 없는 대신
그 그리움만한 중량의 무엇인가가 되어
이승에 보태어지는가,
나뭇잎이 진 자리에는 마치
그 잎사귀의 중량만큼 바람이
가지 끝에 와 머무누나.

내 오늘 설렁
글자의 숲을 헤쳐
가락을 빚는다 할손
그것은 나뭇가지에 살랑대는
바람의 그윽한 그것에는
비할래야 비할 바 못되거늘,
이 일이 예삿일이 아님을
친구여 너가 감으로 뼈속 깊이 저려 오누나.

- 박재삼 시 ‘친구여 너는 가고‘모두



바다 두고 산을 두고
사랑이여,너를 버릴 수는 없을지니라.

백리 바깥을 보는
네 산(山)처럼 아득한 눈을 어찌하고,

내 잘못을 거울처럼 받아 비추는
물 같은 이마를 어찌하고,

복사꽃 피는 앵도꽃 피는
정다운 동네어귀 입술을 어찌하고,

우거진 숲이여
네 시원한 머리카락을 어찌하고,

아, 어찌하고 어찌하고
고향의 능선 젖가슴을 어찌하고,

바다 있기에 산이 있기에
사랑이여, 너를 버릴 수는 없을지니라.


- 박재삼 시 ‘신아리랑’모두



첫사랑 그 사람은
입맞춘 다음엔
고개를 못 들었네.
나도 딴 곳으로 보고 있었네.

비단올 머리칼
하늘 속에 살랑살랑
햇미역 냄새 흘리고,
그 냄새 어느덧
마음 아파라.
내 손에도 묻어 있었네.

오 부끄러움이여, 몸부림이여,
골짜기에서 흘려 보내는
실개천을 보아라.
물비늘 쓴 채 물살은 울고 있고,
우는 물살 따라
달빛도 포개어진 채 울고 있었네.

첫사랑 그 사람은


- 박재삼 시 ‘첫사랑 그 사람은‘모두
* 시집:뜨거운 달.1979.



가을 아득한 들판을 바라보며
시방 추적추적 비 내리는 광경을
꼼짝없이 하염없이 또 덧없이
받아들이네.
이러구러 사람은 늙는 것인가.

세상에는 볕이 내리던 때도 많았고
그것도 노곤하게 흐르는 봄볕이었다가
여름날의 뜨거운 뙤약볕이었다가
하늘이 높은 서늘한 가을 날씨로까지
이어져 오던 것이
오늘은 어느덧 가슴에 스미듯이
옥타브도 낮게 흐르네.

어찌보면 풀벌레 울음은
땅에 제일 가깝게
가장 절절이
슬픔을 먼저 읊조리고 가는 것 같고
나는 무엇을 어떻게 노래할까나.
아, 그것이 막막한
빈 가을 들판에 비 내리네.


- 박재삼 시 ‘가을비‘모두



내 사랑이 저렇던가 몰라
바다에는 속절없이 눈이 내리네.

어지간히 참았던
하늘의 이마를 스친 은은한 할 말이
겨우 생기면서는 스러져버려
내 목숨 내 사랑도 저런 것인가
억울하게 한 바다엔 오는 눈이여.

고개 돌리면 보이다시피
천지는 두루 한 빛깔,
눈 맞는 소나무의 어느 아랫가지
잎사귀들은 그런대로 푸른 빛 짙고
또한 서서 있는 사람은
오히려 따뜻한 겨드랑 밑을....

언제나 사랑의 바다는
속절없는 바다
바다의 마음으로밖에는 못 내리는 눈이여.
내일쯤은 울음의 햇볕 속에서
새로 생긴 두어 마리 갈매기가 날으리라.


- 박재삼 시 ‘바다에 내리는 눈’모두
* 시집<사랑하는 사람을 남기고>



내 눈물 마른 요즈음은
눈에도 아니 비치는 갈매기야

어느 소소(小小)한 잘못으로 쫓겨난
하늘이 없던, 어린날 흘렸던,
내 눈물의 복판을
저승서나 하던 것인가,
무지개 빛을 긋던 눈부신 갈매기야,
꽃잎 속에 새 꽃잎
겹쳐 피듯이

눈물 속에 새로 또
눈물 나던 것이네.


- 박재삼 시‘눈물 속의 눈물‘모두
* <춘향이 마음, 신구문화사, 1962>



시방 가을 하늘은 휘영청 높푸른데
갈대바람에 얹히어
쓸쓸하게
원망할 상대도 없이
이 가슴 비어오누나.

그동안
가꾼다고는 해도, 이 가슴은
하늘의 일보다 아무래도
땅의 일에 밀착(密着)한 결과
어찌할꺼나
귀뚜라미와 함께
슬픈 가락만 뽑아오고
모가지가 긴 코스모스처럼
바람에 날릴 듯이 용하게
목숨만 부지(扶持)해 왔구나.

이제 조금만
가을바람이 거세게 불면
귀뚜라미 소리는 망해 가고
코스모스는 다 져 가리라.
아, 그러기 전에
목숨의 마지막을
은은히 뼈에 새기며
흐느낌을 한군데 모아볼 참이로다.

- 박재삼 시 ‘적막한 노래’모두
* 사랑이여, 실천문학사



이름없는 들풀들이
여기저기 흩어져
별 경치도 볼 것 없는
그곳으로 나가
나는 풀빛 울음을 혼자 울 거야.

환한 저승 같은 꽃빛깔 앞에
차라리 눈이 부시어
어질어질 눈을 뜨지 못하면
하는 수 없지,
나를 안심하고
눕게 하는 것
포근한 그 들풀 옆에서나
나는 멍청한
내 눈물 속 하늘을 가질 거야.
그리고 꽃이여
진실로 아름다운 꽃이여
나는 너를 미워하지도 못할 거야.

- 박재삼 시 ‘들풀 옆에서‘모두
<박재삼 시집"울음이 타는 가을江".미래사.1991.>



친구여 너는 가고
너를 이 세상에서 볼 수 없는 대신
그 그리움만한 중량의 무엇인가가 되어
이승에 보태지는가.
나뭇잎이 진 자리에는 마치
그 잎사귀의 중량만큼 바람이
가지 끝에 와 머무누나.

내 오늘 설령
글자의 숲을 헤쳐
가락을 빚는다 할손
그것은 나뭇가지에 살랑대는
바람의 그윽한 그것에는
비할래야 비할 바 못되거늘,
이 일이 예삿일이 아님을
친구여 너가 감으로 뼛속 깊이
저려 오누나.


- 박재삼 시 ‘친구여 너는 가고‘모두
(『대관령 근처』, 정음사, 1985)



* 김소월 이후, 한국 서정시의 전통적 음색을 재현한 독보적인 시인으로 소박한 일상 생활과 자연에서 소재를 찾아 섬세하고도 애련한 가락을 노래했다. 1953년에 시 「강물에서」가 모윤숙에 의해 『문예』에서 추천되고, 1955년 시 「정적(靜寂)」이 서정주에 의해 『현대문학』에 추천되었으며, 같은 해 시조 「섭리(攝理)」가 유치환에 의해 『현대문학』에 추천되어 문단에 데뷔했다. 1955년에 『현대문학』 창간과 함께 편집 사원으로 입사했다.

1957년에 '현대문학' 신인상을 수상했으며 그 해 대학을 중퇴했다. 1958년 육군에 입대하여 1년 6개월 복무하고 예비역으로 편입되었다. 1961년에는 구자운, 박성룡, 박희진, 성찬경 등과 함께 '1960년대 사화집(詞華集)' 동인으로 참여했다. 1962년에 첫 시집 '춘향이 마음'을 출간했다. 1963년 '문학춘추' 창간에 참여하여 1년 동안 근무하였다. 이어서 1965년 '대한일보' 기자로 입사하여 3년간 근무하다 35세이던 1967년 고혈압으로 쓰러져 6개월가량 입원했다. 한동안 반신불수, 언어마비로 고생하였다. 그 후 대한일보를 퇴사했다가 1969년 삼성출판사에 입사하였고 서울 동대문구 답십리동 11-83번지에 처음으로 집을 마련할 때 쯤 다시 고혈압으로 쓰러졌다.

1997년 6월 8일 지병인 고혈압, 만성신부전으로 향년 64세에 타계했다. 그의 장례는 한국시인협회장으로 치러졌다. 말년의 투병 당시 박재삼 시인 돕기 운동이 벌어져 문단과 삼천포 지역주민들을 중심으로 모금하여 서울 중랑구 묵동의 박재삼 시인 집으로 성금 전달식이 열리기도 하였다. 그의 생가 터에는 현재 김밥집이 들어서 있다. 하지만 생가 근처의 길이 '박재삼길'이라고 명명되었고, 근처의 노산공원에 '박재삼문학관'도 건립되었다. 또 해마다 '박재삼 문학제'를 개최하고 있다.

* 작자의 말: “시가 아무리 주정적으로 씌어지는 것이기는 하지만 궁극적으로는 무수한 독자의 눈을 통한 문학사의 엄청난 시련을 견디어내는 힘을 가지지 못한다면 하루살이 놀음에 지나지 않는다는 사정을 감안해 볼때 시를 한다는 어려움은 소름이 끼치는 행위 그것이다. 그만큼 자신의 채찍에 인색하지 않아야겠고, 자신의 작품에 냉정 위의 냉정을 엄정위의 엄정을 얹어야 하게 되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