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나는 이런 사람

투석시 수분 조절.

#혈액투석 #복막투석 #수분조절
투석시의 수분조절

더운 여름 갈증도 많이 나고 시원한 생수를 실컷 마시고 싶은 계절, 자칫하면 과도한 수분섭취로 원치 않는 문제 들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특히 소변양이 많지 않은 환우분들의 경우에는 수분 양을 조절하기가 쉽지만은 않을 텐데요. 이번호에서는 투석방법에 따른 수분섭취조절 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Q. 투석 시 과도한 체내 수분축적으로 생길 수 있는 문제는 어떤 것들이 있나요?
● 원치 않는 혈압상승 ● 갑작스런 혈압저하(특히 혈액투석 중 생길 수 있습니다.) ● 숨찬 증상 ● 심비대와 관련된 심장 문제등.

Q. 투석 시 과도한 체내 수분축적으로 생길 수 있는 문제는어떤 것들이 있나요?

1. 혈액투석시의 수분섭취 조절 ① 바람직한 투석 간 체중변화 대부분의 혈액투석환우들은 투석기간이 오래되면서 소변양이 감소되어 핍뇨(oliguria), 무뇨(anuria)상태가 될 수 있습니다. 이때 소변양이 감소되면서 과도한 염분과 수분이 축적될 수 있고 이것은 갈증유발, 부종과 혈압상승을 유발하고 심장에 부담을 줄 수 있습니다. 보통 투석간 체중변화는 건체중(dry weight)의 4-6% 이내로 유지하도록 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예> 건체중 60kg인 경우 투석간 체중 변화는 2kg-3.5kg 미만 유지) 그러기 위해서는 염분과 수분섭취 조절을 통하여 투석간 체중변화가 하루 0.5-1kg 미만으로 증가되도록 조절해야합니다.

② 수분섭취조절을 위한 고려사항 환우분들이 섭취해도 무방한 염분과 수분섭취량은 남아있는 신기능, 심혈관질환 유무, 체중, 키, 투석횟수에 의존하므로 개인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수분섭취량을 계산할 때 흔히 음식 중에 들어있는 수분까지 계산해야 하는지 고민하게 되는데 음식 중에 포함된 수분은 땀이나 호흡, 대변 등으로 통한 불감 손실량과 거의 비슷(물론 야채나 과일을 많은 양 섭취 하지 않았다는 것을 전제)하다고 보고 계산에서 제외하는 대신 실온에서 액체 형태인 모든 음식 (얼음. 아이스크림, 음료 포함해서)은 수분섭취로 간주되어야 합니다. 혈액투석유지시 과도한 투석 간 체중 변화는 염분이나 수분을 제한해야 하는 것이 필요함을 의미할 수 있습니다. 단 혈액투석을 오랫동안 유지하고 있는 중으로 소변양도 적으 면서 체중증가가 없거나 감소하는 경우는 영양결핍이나 다른 문제를 배제하기 위하여 별도로 담당주치의의 상담을 받아볼 필요가 있습니다.

2. 복막투석시의 수분섭취 조절 일반적으로 복막투석의 경우 지속적인 투석으로 축적된 수분이 제거되어 엄격한 수분섭취 제한은 필요치 않으나 부종이 있거나 배액이 잘되지 않을 경우는 염분과 함께 수분 섭취 제한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수분섭취 제한이 필요할 경우 복막투석실이나 담당의사와 상의하십시오.
Q. 갈증을 조절하는 실제적인 방법을 알려주세요!
갈증 해소를 위해, 부종 경감과 투석간 적절한 체중 유지를 위해 다음사항을 기억하십시오.

수분섭취 조절을 위한 요령
1. 목마를 때만 마십니다. 2. 짜고 자극적인 음식은 갈증을 유발합니다.갈증을 줄이기 위해 짜고 매운 음식은 삼가는 것이 필요합니다. 3. 주기적으로 체중을 측정하여 1일 500g 이상의 체중증가를 피합니다. 4. 차갑게 유지하십시오. 차가움이 갈증을 줄여주어 뜨거운 음식보다는 시원한 음식이 갈증을 줄여주는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5. 음료를 마시게 된다면 한꺼번에 많은 양을 마시는 것보다는 입안에 담고 음미하면서 천천히 섭취하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사용하는 컵은 작을수록 좋겠지요. 6. 갈증이 날 경우 음료보다는 얼음을 이용하세요. 음료보다는 얼음이 갈증 해소에 도움을 주며 수분섭취량도 줄여줍니다. 7. 건조한 입과 싸우십시오. 갈증은 불편한 느낌일 수 있습니다. 이때 음료를 마시는 것 보다는 양치질을 하거나 입안을 헹구어 내십시오. 레몬조각을 물고 있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8. 만약 당뇨가 동반되어 있다면 혈당조절을 잘 유지하십시오. 고혈당은 갈증을 유발하기도 합니다. 적절한 혈당조절은 갈증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글 : 권미라(서울대학교병원 신장담당 영양사)


출처 FMC프레제니우스 메디칼 케어 코리아 투석과 생활 FMC투석식사요법

'나는 이런 사람' 카테고리의 다른 글

(참조)이식후기  (0) 2020.01.13
최근 아산병원 이식비용(참조)  (0) 2020.01.11
재 이식  (0) 2019.12.28
(참조)신장이식후 입원, 퇴원까지  (1) 2019.12.28
(참조)신장이식  (2) 2019.12.2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