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너는 자라 무엇이 되려니
―사람이 되지
모르는 사이에 당신의 나이를 넘어 있었습니다
그것을 잊은 채로 당신의 나라에 와버렸고
잊은 채로 당신의 학교에까지 와버렸습니다
팔짱을 끼고 독수리상을 지나서 좀 왼쪽으로 올라가면
당신의 비석이 서 있습니다
당신의 나이를 넘은 제 삶을
여기에 옮긴 것은 옳았던 것인지
"여기는 윤동주 선배님의 조용한 안식처입니다. 담배 꽁초를 버리지 맙시다."
오늘은 비가 지독하고
팻말은 풀숲 속에 쓰러진 채 비에 젖어 있었지만
후배들은 여기서 담배 따위는 피우고 있지 않아요
여기 올 때마다 조그마한 꽃다발이 놓여 있습니다
"시인이 시인이라는 이유만으로 학살당했다. 그런 시대가 있었다."
라고 일본의 한 뛰어난 여성시인이 쓴 적이 있습니다
당신에 대해서입니다.
그것은 저희 어머니의 시대 할머니의 시대입니다
저는 당신의 종점으로부터 걸어왔습니다
언제나 종점으로부터 출발해왔습니다
이제 폭풍우는 우상을 뒤집어서
저는 당신의 말 앞에 서 있습니다
실현될 때 말은 빠릅니다
빛처럼 실현될 때
말은 운명입니다
약속이 이루어질 수 없는 이 지상에서
녹지 않는 별의
그 딱딱한 눈동자의 빛에 비추면서
저의 부끄러움과 당신의 부끄러움은
서로 얼굴을 맞을 수 있는 것인가요
비가 그치면
"사람이 되지"라 대답한
수없는 당신의 동생들이
뛰어다니는 이 대학가 상공에
하늘과 바람과 별과 시와
최루가스가 자욱하게 있습니다
- 사이코 마리코, 봄날의책,2018.
** 문득, 누군가 ‘그리워‘ 지는 9월, 비는 내리고 ’한 사내‘가 문득 그리워 집니다. 사이코 마리꼬 의 시 한편을 덧붙이며 ‘윤동주 시인’을 기억합니다. 그가 미처 다 쓰지 못한 “ 하늘과 바람과 별과 시” 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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